1970대의 가장 인기 있었던 반도체
이번에 소개드릴 Rochester Electronics의 가장 인기있었던 1970대의 반도체 시리즈는 PALs (Programmable Array Logic)입니다.
PAL은 시장에 소개된 최초의 프로그래머블 논리 소자는 아니었습니다. 그 영광은 Signetics와 Intersil PLA에 갔습니다. 많은 사람들에게 PAL은 Intel과 AMD의 오늘날의 FPGA로 우리를 이끈 프로그래밍 가능한 여정의 시작이었습니다.
1978년 시장에 최초로 소개된 PALs는 Monolithic Memories Inc.(MMI)가 발명한 것으로, 즉시 표준 논리 장치를 대체하기 시작했습니다. MMI는 표준 논리 장치를 진정 대체하려면 기존 PLAs의 성능을 높이고, 표준 0.3” DIP로 패키지화하며, 프로그래밍 파일 개발을 단순화하고, 가격을 $5.00 이하로 책정해야 한다는 것을 인지했습니다. 네 가지 목표 중 세 가지는 성공적으로 달성했지만 안타깝게도 초기 산출량은 형편없었으며, 가격도 $50.00에 가까웠습니다.
PAL 아키텍처에 익숙하지 않다면, 고정 또는 배열식 산출량 피드를 가진 프로그램 가능한 배열을 사용하여 많은 논리 제품을 필수로 대체해야 합니다. 다양한 입력과 출력, 등록된 피드백을 포함한 등록된 AND 배열 출력을 독점적으로 OR 함께 있는 옵션이 포함된 변형 제품으로 출시했습니다. 결국 40가지에 가까운 종류의 20pin 및 24pin DIP 제품이 출시되었습니다.
PALs는 JEDEC 또는 HEX 파일 형식 퓨즈 맵에서 전기적으로 프로그래밍되었습니다. Data I/O 및 Stag Microsystems 같은 기업들은 단일 유닛이자 갱 프로그래머를 제작했습니다. MMI는 퓨즈 맵에 Boolean 기능과 상태 표를 해석하기 위해 초기 Hardware Description Language (HDL) 컴파일러인 PALASM을 도입했습니다. MMI는 PALASM을 무료에 오픈 소스로 제공했습니다. 이들은 또한 PC 출현의 장점을 활용하기 위한 MS-DOS 입력 포트를 출시했습니다.
MS-DOS의 PC 지원과 PALASM의 사용 편의성은 PALs가 시장에서 널리 사용될 수 있게 해주었고 오늘날 우리가 목격하고 있는 프로그램 가능 산업을 창출하는 데 도움을 주었습니다.
PALASM 외에도 다른 HDL 컴파일러가 있었습니다. Data I/O는 일련의 인수를 통해 업계에 전달된 ABEL이라는 이름의 HDL을 보유했으나, 2020년 Xilinx ISE 디자인 세트에서 단종되었습니다.
AMD는 1983년에 24핀 22V10을 추가 기능과 함께 선보였습니다. 많은 독창적인 PALs의 기능을 복제할 만큼 다용도적이었고, 이런 이유로 ‘V’가 되었습니다. AMD는 1987년 MMI를 인수하였지만, 1996년 Vantis로 프로그램 가능 사업을 따로 분할시켰고 이는 1999년 Lattice에 인수되었습니다.
누군가는 PALs가 오래 전 사라졌다고 생각할 겁니다. 하지만 여전히 시장의 수요가 있고, Rochester Electronics는 1970년대의 이 클래식한 제품 재고를 보유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 시리즈의 세 번째 기사가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
다음 달도 기다려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