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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반도체 시장의 어려움 - EV 혁신

작성자: Edwin Lim | Aug 5, 2024 3:06:44 AM

네트워크와 공급망 지속에 미치는 영향

자동차 업계의 공급망은 시간이 지나면서 더 진화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인 자동차 비용에서 반도체의 가치가 높아지고 있죠. Allied Market Research가 추정한 총자동차 반도체 시장은 2020년 대략 3백 8십억 달러의 규모였습니다. 2030년 말에는 1천 1백 4십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전기 자동차(EV)로의 전환으로 인해 연간 11.8%의 성장을 암시합니다. 예를 들어, 내연 자동차의 동력 전달 장치는 약 100달러의 반도체를 사용하는 반면, 동급의 EV는 차량 한 대당 1,000달러(McKinsey) 이상의 반도체를 사용합니다.

애프터 마켓 지원. 자동차 시장의 전반적인 가치는 기존 9천억 달러의 가치에서 2030년 말 33% 더 성장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전기 자동차 (EV)로의 전환은 새로운 부품 시장의 스킬 세트와 구조를 필요로 하게 될 것이며, 가치 사슬과 함께 부품 시장 이윤의 재배분이 함께 일어날 것입니다. 수많은 국가에서 “수리할 권리”에 관한 법률 제정이 하위 시스템 설계에 영향을 주게 될 것입니다.

휘발유 자동차와 EV 전환에서의 반도체 공급망 균형 맞추기. 최대 10년의 생산 기간과 15년의 판매 기간을 보장하기 위해 공급 수명과 반도체 노후도를 관리하는 것이 미래의 성공을 결정하는 데 중요합니다.

자동차 반도체가 노후되는 요인

무어의 법칙은 마이크로칩이나 컴퓨터 프로세서의 트랜지스터 수가 2년마다 두 배가 될 것으로 예측합니다. 트랜지스터당 비용은 결과적으로 감소하게 되면서 말이죠. 이 예측은 1975년부터 정확히 맞아떨어졌습니다. 계속되는 기술 혁신과 새로운 제작 투자 비용의 기하급수적인 성장은 더 오래되고 효율성이 낮은 기술은 투자에 허덕이게 되어 결국 단종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프로세스 노드가 축소되고, 웨이퍼의 다이 수가 더 늘어나고 장치 속도, 성능, 비용이 개선될수록 기존의 기하학 구조와 제작은 설 곳을 잃게 되며 원 부품 제조업체(OCM)의 자원 역시 재조정됩니다. 전 세계 반도체 공급망에서 타사 제조 공장의 지배적 위치는 제조 공정 중단 결정이 OCM의 통제를 벗어나는 경우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작은 다이 크기와 상당한 규모의 제조 공장 자본 투자는 공정을 정당화하기 위한 최소 주문 수량(MOQ)이 너무 커져 향후 가장 큰 소비자 OEM과 애플리케이션만이 제조 공정의 수명을 결정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가전제품은 전 세계 반도체 시장의 80%를 차지하는 반면, 자동차 전자제품은 8%에 불과합니다. 

다이의 크기가 감소함에 따라 전체적인 IC 패키지도 축소되어 유닛 비용이 감소하게 되었습니다. 어셈블리는 점점 자동화되고, 리드 프레임과 같은 재료 및 투자가 많은 부품을 직접 다이 부착 조립으로 대체할 수 있어 성능이 더욱 향상되고 비용이 절감되죠. PDIP, PLCC, TSSOP와 같은 기존 반도체 패키지 스타일과 소형 아웃라인 SO 패키지는 덜 경제적인 편이라 결과적으로는 더 축소되었습니다. 타사 어셈블리 공장도 반도체 패키징 시장의 상당 부분을 장악하고 있으며, 타사 제조 공장과 마찬가지로 구성요소의 EOL(End-of-Life) 날짜를 통제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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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도체 노후화 - 사후 할당 변화

반도체 할당은 자동차 제조업체에 큰 타격을 주었습니다. COVID 19는 향후 수요에 대한 확신이 줄어든다는 걱정거리를 안겨주었죠. 자동차 제조업체를 위해 비축된 반도체 생산 능력은 재택 근무를 중심으로 줄어들었으며, 소비자 및 통신 애플리케이션은 즉시 여유 용량을 자기 것으로 만들었습니다. 자동차 수요가 예상보다 빨리 돌아오자 반도체 생산 능력이 잡혔고,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갑자기 52주 이상의 리드타임을 맞았습니다. 특성상 업계에 널리 퍼진 “적기 공급 방식” 공급망 모델은 보안이 취약했고, 전 세계의 자동차 생산은 12-18개월 간 생산을 중단하거나 지연하게 되었습니다.

항상 공급 능력 이상의 예외적인 수요 기간은 공급망의 모든 부분이 제한된 자원을 가장 수익성이 높은 제품에 집중하도록 만들었습니다. 시장이 결국 과공급으로 바뀌게 되면 수익성이 적은 라인이 축소되기 마련입니다. 타사 어셈블리 공장과 제조 공장은 각자의 이윤/손실을 계산하고 OCM이 직접 통제하지 않는 부분에 단종 노드를 추가했습니다. Z2Data 보고서:

  • 전체 구성 요소 중단 사전 및 사후 할당이 30% 증가합니다.
  • 모든 중단의 30%+가 사전에 플래그가 지정되지 않고 수명이 예측된 활성 상태에서 즉시 LTB(Last Time Buy)로 이동합니다
  • 또한 타사에서 일방적으로 웨이퍼 제작 관련 결정을 내리면서LTB 의 단기성이 점점 더 보편화되고 있으며, 갑작스러운 어셈블리 공구 고장에 대해 대체되지 않고 있습니다.

이러한 공급 재조정은 자동차 반도체 사용량을 전기 자동차로 크게 증가시킨 근본적인 기술 변화와 동시에 이루어졌습니다. 여기에는 드라이브 자동화 시스템, 충전기, 인버터, DC/DC 컨버터, 고전압 배터리, 중앙 프로세서, 모터, 자율 주행 및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전기화가 포함됩니다. 전력 전자 공학은 Si, SiC 및 GaN 기술에 대한 상당한 신규 투자를 기반으로 하며, 프로세서 전자 공학은 더 빠르고 전력 소모가 적은 기술을 기반으로 합니다.

휘발유/경유 플랫폼의 지속적인 애프터 마켓 요구와 오래된 반도체 기술을 둘러싼 불확실성은 계속되고 있습니다.

안정적인 반도체 공급망을 확보하는 것은 모든 자동차 제조업체와 계층화된 공급업체에 필수적입니다.

예상치 못한 부품 노후화 대비 계획을 어떻게 세우실 건가요?

정보 공유를 통한 향후 생산 애프터 마켓 공급망 리스크 완화

향후 공급 위기에 대한 위험을 완화하기 위해 자동차 생산 공급망의 리스크를 제거하려면 플랫폼 전체의 반도체 사용량을 완전히 이해하고, 정상 공급 채널의 추가 안전 재고에 대한 투자 및 위기 시 다른 공인 공급원을 신속하게 전환할 수 있어야 합니다. Rochester Electronics의 50억 개가 넘는 정품 활성 장치 재고는 비공인 제품의 저품질, 위조품, 맬웨어 리스크 없이 즉각적인 공급망 수명을 제공합니다.

장기 애프터 마켓의 약속은 매우 불확실하고, 작고, 간헐적인 요건으로 특징지어집니다. OCM은 자동차 고객에게 정확한 엔드 투 엔드 라이프 사이클 적용 범위를 제공하기 위해 Rochester Electronics와 같은 공인 애프터 마켓 제조업체와의 파트너십을 높이고 있습니다. 공인된 애프터 마켓 파트너는 장기 구축에서 웨이퍼로 이전할 수 있게끔 단종된 완제품의 안전한 공급망을 제공합니다. 또한 Rochester는 관련 테스트 플랫폼 및 구형 반도체 패키지에 대한 완전 자율적인 장기 지원을 제공하여 TS16949 승인 환경 내에서 원래 사양을 100% 준수하도록 보장합니다.

따라서 OCM이 자본과 리소스의 제한 없이 애프터 마켓의 제품과 생산을 확보하며 100% 보장된 부품 가용성을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OCM과 Rochester Electronics의 섬세한 계획과 초기 관여를 통해, 자동차 산업의 고객은 다음과 관련된 불필요한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

  • 비싼 장기 보관.
  • 장기 보관 이후 불확실한 결과물
  • 불확실한 미래에 묶인 고정된 예측
  • 비공인 제품으로 수요를 메꿀 경우 발생하는 높은 리스크.

Rochester Electronics와 사용 정보를 공유하면, 자동차 산업의 고객이 공급망 리스크 위험의 필수 초기 경고, 위기 상황에서 공인된 증권 주식에 처음으로 접근할 수 있고, 재고, 웨이퍼 및 지속적인 생산 능력에 대한 Rochester의 노후화 투자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능력을 얻게 됩니다.

자동차의 제품, 품질, 신뢰성, 긴 수명은 부품 수급이 필수적인 요건이 되었으며, 이에 신뢰할 수 있는 파트너십이 필요해졌습니다. Rochester Electronics는 자동차 제조업체의 긴 수명 주기 및 품질 요건에 맞추어 반도체를 지속적으로 공급하는 일에 중심을 맞추고 있습니다.

Rochester 70 이상의 업계를 선도하는 반도체 제조업체의 활성 EOL 장비의 100% 공인 재고를 재공합니다. 공인된 반도체 제조업체인 Rochester 20, 000 이상의 유형의 장치를 제조합니다. 120 이상의 재고뿐 아니라, Rochester 70,000개가 넘는 장치 유형을 제조할 역량을 가진 회사입니다.

Rochester Electronics는 ITAR (International Traffic in Arms Regulations) 제품 제조가 가능한 기업으로 등록되었습니다. Rochester는 ISO 9001, 자동차 IATF 16949, AS9120, ISO 14001 (환경 관리) 인증을 받았습니다. 또한 신뢰성 높은 국방 및 항공 우주 응용 분야에 대해 Q 및 V 등급의 QML MIL-PRF-38535 인증을 받았습니다.

Rochester Electronics’ Semiconductor Lifecycle Solution™ 여러분의 사업이 나아가도록 지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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